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Home > 대학내규 > 전공 및 학점




경영학부 영어전용 트랙과정

전공명: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트랙명: 글로벌비즈니스트랙

■ 프로그램 소개

· 저학년부터 지속적으로 영어강의를 수강하도록 제도적으로 유도하여 졸업생의 영어 경쟁력 제고
· 전체영어강의의 확대 및 내실화로 수강생의 강의 이해도 및 만족도 증대
· 외국인 학생의 유치증대로 경영대학의 홍보 및 교류확대

■ 교육과정

전공형태

구분

이수학점 이수내용
단일전공 전공기초 12학점 경영학전공의 전공기초(12학점)와 전공필수(18학점)는 전체영어강의 21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영어(전체 또는 부분영어)강의를 30학점 이상 수강하여야함.
전공필수 18학점
전공선택 39학점 경영학전공의 전공선택(39학점) 학점 중 전체영어강의 15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영어(전체 또는 부분)강의를 39학점 이상 수강하여야 함.
다전공 전공기초 12학점 경영학전공의 전공기초(12학점)와 전공필수(18학점)는 전체영어강의 21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영어(전체 또는 부분)강의를 30학점 이상 수강하여야 함.
전공필수 18학점
전공선택 27학점 경영학전공의 전공선택(27학점) 학점 중 전체영어강의 15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영어(전체 또는 부분)강의를 27학점 이상 수강하여야 함.



산학협력 트랙과정

전공명: 경영학부
트랙명: 산학협력트랙

■ 트랙과정 개요

· 경영학부의 학문적 기반 구축에 있어서 산업 활성화를 강조하고 산업별 특성화된 우수인력을 양성함
· 기업과의 MOU를 통해 경영지식 및 이론을 직접 기업에 적용시키는 교과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이론과 실무 간의
  거리감을 축소시킴
· 기업이 경영학 교육에 직접 참가함으로써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적 특성을 가진 인재를 효율적으로 채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 세미나, 책임경영 교과목 및 인턴십 이수를 필수로 하여 기본적인 실무능력을 함양함

■ 개설과목

이수구분

과목

비고
필수
(6학점)
재무관리세미나, MIS세미나, 마케팅세미나, 생산운영관리세미나, 의료경영세미나, 책임경영 - 6개 과목 중 산학협력 강좌로 지정되어 개설된
 강좌를 3학점 이상 이수함
 예) 재무관리세미나 (미래에셋 산학협력강좌)
경영인턴십 (3학점) - 인턴십 4주 이상부터 이수를 인정함
 (근무일 수 20일 이상, 1일 8시간 근무)
선택
(12학점 이상)
경영대학에서 개설되는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 전 과목 - 산학협력강좌로 지정되어 개설된 강좌를 12학점
 이상 이수함
 예) 보험학원론 (삼성생명 산학협력강좌),
 의료SCM (대웅제약 산학협력강좌)

■ 산학협력트랙 이수 교육과정

전공형태

이수내용

경영
학부
- 산학협력 지정 개설과목 중 5과목 이상 (필수 3학점 이상, 선택 12학점 이상) 이수하고 인턴십 (3학점)을
  이수하여야 함.
- 인턴십은 졸업 전 까지 4주 이상(근무일수 20일 이상, 1일 8시간 근무) 근무로 총 160시 간 이상 근무하고
  3학점을 인정함.
- 기업과 MOU를 맺은 강좌(산학협력강좌) 이수에 한해 산학협력트랙 학점으로 인정하므로, 매 학기 MOU
  협약 기업에 따라 산학협력 강좌의 수 및 과목이 달라질 수 있음.
- 산학협력강좌는 매 학기 시간표에 별도로 표기하여 안내함.
- 모든 이수요건 충족 시, 산학협력트랙 이수를 인증함.



경영대학 경영학부 의료관광융합전공 교육과정 시행세칙

제 1 장 총 칙

제1조(교육목적 등) ① 의료관광융합전공의 교육목적은 인성과 지성이 조화되고, 의료경영학, 관광학, 호텔경영학, 의학의 학제 간 융합을 통하여 의료와 의료경영을 이해하는 의료관광인을 양성하는데 있다.
② ①항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의료관광융합전공의 세부교육목표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책임경영: 의료관광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국제적 커뮤니티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고 윤리경영을 선도하는 의료관광 리더를 위한 교육
2)인성과 지성의 조화를 추구하는 통합교육 : 의료관광학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소양과 기술적인 능력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교육
3)산업에 대한 이해 : 전통적인 제조 및 의료, 호텔관광 산업을 기본으로 21C 지식사회의 동력이 될 수 있는 의료관광 서비스 산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통찰력을 키워주는 교육
4)글로벌 경영 및 다문화적 적응력 : 다문화적 환경에서 글로벌 경영을 선도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는 교육
5)적극적 참여와 소통의 기술 : 의료 및 관광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자, 보험자, 국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소통시키는 커뮤니케이터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육

③ ②항의 세부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본 시행세칙은 경영학부 내 경영학전공 및 의료경영학 전공, 호텔관광대학내 호스피탈리티학부 호텔경영학과, 관광학부 관광학과에서 의료관광융합전공의 교육과정 및 운영 전반에 관한 세부사항과 절차 등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일반원칙) ① 의료관광융합전공을 다전공 하고자 하는 학생은 이 시행세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교과목을 이수해야한다.
② 교과목의 선택은 단계별 난이도와 심화 정도에 따라 체계적으로 이수하도록 권장하며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결정할 수 있다. 구체적인 교과목 이수체계는 ‘별표4 교육과정 이수체계도’와 같다.
③ 본 시행세칙 시행 이전 입학자에 관한 사항은 대학 전체 전공 및 교양교육과정 경과조치를 따른다.

제 2 장 교 양 과 정

제3조(교양이수학점) 교양과목은 교양교육과정 기본 구조표에서 정한 소정의 교양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제 3 장 전 공 과 정

제4조(졸업이수학점) 의료관광융합전공의 최저 졸업이수학점은 130학점이며, 학과의 별도 규정에 따라 졸업논문을 제출하고 P(pass) 학점을 취득하여야한다.

제5조(전공이수학점) ① 의료관광융합전공을 위한 개설과목은 ‘별표1 교육과정편성표’와 같으며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구분

과목명(학점수)

전공 기초
(6학점)

의료산업과경영(3) 의료관광시스템(3)

전공 필수
(6학점)

의료경영의이해(3) 의료관광마케팅(3)

전공

선택

의료경영
과목군
(15학점)

의료마케팅(3) 의료서비스조직관리(3) 의료커뮤니케이션(3)


디지털의료정보(3) 의료와관광(3) 의료연구방법론(3)


글로벌헬스케어사례연구(3) U-health(3) 의료서비스품질경영(3) 의료컨설팅(3)

호텔관광
과목군
(15학점)

관광학원론(3) 여가론(3) Hospitality&Tourism(3)


호텔경영론(3) 컨벤션원론(3) 다국적호텔경영론(3)


호텔고객만족경영론(3) 호텔객실경영론(3) 서비스사이언스(3)


여행산업론(3) 국제관광론(3) 항공산업론(3)

② 의료관광융합전공을 다(多)전공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본 시행세칙에서 지정한 소정의 전공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전공유형구분

졸업이수학점

교양
(후마니타스)

전공이수학점

전공소계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

다전공

130

35

6

6

30

42

경영학부 소속으로서 의료관광융합전공을 다전공과정으로 이수하거나, 타전공자로서 의료관광융합전공을 다전공과정으로 이수하는 자는 전공기초 6학점, 전공필수 6학점을 포함하여 전공학점 42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단, 전공선택은 의료경영과목군 15학점, 호텔관광과목군 15학점 이상을 각각 이수하여야 한다.

제6조(다전공 과정) ① 경영대학과 호텔관광대학 내 호텔경영학과, 관광학과 이외 타 단과대학의 타전공자가 의료관광융합전공을 다전공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경우, 다전공 이수요건 과목과 제1전공의 이수요건 과목이 중복되는 경우에는 추가로 전공선택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② 경영대학과 호텔관광대학 호텔경영학과, 관광학과 학생이 다전공으로 의료관광융합전공을 이수할 경우 해당 학과의 중복 인정하는 과목은 의료경영(의료마케팅, 의료커뮤니케이션, 글로벌헬스케어사례연구, 의료서비스조직관리), 호텔경영(다국적호텔경영론, 호텔고객만족경영론, 서비스사이언스), 관광학과(여행산업론, 국제관광론, 항공산업론)으로 한다.

제7조(기타과목의 이수) ① 해외 연수학점, 인턴십 학점, 취업스쿨 관련 학점, 교직관련 학점 등은 대학 전체 해당 규정에 따라 전공 및 교양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제 4 장 기타

제8조(전공과목 설치 및 개폐) 전공과목의 설치와 개폐는 다음 원칙에 따른다.
① 전공과목은 경영대학 내 설치된 교과과정 운영에 관련된 위원회의 의결과 관련 부서의 승인에 의하여 개폐될 수 있다.

부 칙

제1조(시행일) 본 시행세칙은 2012년도 3월 1일부로 전면 시행한다.

[별표]

1. 교육과정 편성표 1부.

2. 전공 교과목 해설 1부.

3.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1부.

 

[별표1]

교육과정 편성표

전공명: 의료관광융합전공

구분

순번

이수구분

과목구분

교과목명

과목코드

학점

시간

이수학년

개설학기

교과구분

비고

이론 실기 실습 1학기 2학기 부전공 영어전용트랙 문제해결형교과 PF 평가

학부

과정

1 전공기초 2 의료산업과경영 256661 3 3     2            
2 전공기초 3 의료관광시스템 722181 3 3                    
3 전공필수 3 의료경영의이해 721541 3 3     3            
4 전공필수 3 의료관광마케팅 722191 3 3                    
5 전공필수 3 졸업논문(의료관광) 722201 0 0     4        
6 전공선택 3 의료마케팅 256472 3 3     2            
7 전공선택 3 의료서비스조직관리 721561 3 3     2            
8 전공선택 3 의료커뮤니케이션 721611 3 3     2            
9 전공선택 3 디지털의료정보 721571 3 3     3            
10 전공선택 3 의료와관광 721621 3 3     3            
11 전공선택 3 의료연구방법론 593711 3 3     3            
12 전공선택 3 글로벌헬스케어사례연구 721631 3 3     3            
13 전공선택 3 U-Health 721581 3 3     3            
14 전공선택 3 의료서비스품질경영 685522 3 3     4            
15 전공선택 3 의료컨설팅 721601 3 3     4            
16 전공선택 3 호텔고객만족경영론 711951 3 3     3            
17 전공선택 3 호텔객실경영론 711941 3 3     2            
18 전공선택 3 서비스사이언스 711821 3 3     3            
19 전공선택 3 호텔경영론 408451 3 3     2            
20 전공선택 3 다국적호텔경영론 467071 3 3     4            
21 전공선택 3 관광학원론 453951 3 3     2            
22 전공선택 3 여행산업론 711371 3 3     3            
23 전공선택 3 국제관광론 042241 3 3     4            
24 전공선택 3 항공산업론 711431 3 3     4            
25 전공선택 3 여가론 229255 3 3     3            
26 전공선택 3 컨벤션원론 181591 3 3     3            
27 전공선택 3 Hospitality&Tourism 711291 3 3     2            

 

[별표3]

경영학부 의료관광융합전공 교과목 해설

- 전공기초

256661 의료산업과경영 (Introduction to Healthcare Industry and Management)3-3-0

의료경영을 처음 전공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의료체계의 구성요소와 특성에 대해서 소개한다. 의료재원조달체계와 전달체계의 구성 및 개혁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서 논의한다. 의료정책의 효율성과 형평성, 시장의 실패와 정부의 역할, 조세 및 재정정책 등과 아울러 병원의 조직적 특성, 우리나라 의료산업의 구성과 전망 및 21세기를 대비한 의료경영인의 역할 등에 관해서 강의한다.

Introduces components of the Korean health care system. Issues regarding financing and delivery schemes are discussed. Topics include equity and efficiency of government policies, health care market failures and government intervention, and taxation and expenditure policies. Health care experts will be invited for guest lectures on health care reform, future of hospital, management of healthcare industry, hospital architecture, and current problems of hospital industry.

의료관광마케팅 (Medical Tourism Marketing)3-3-0

의료관광 소비자와 의료관광서비스 제공자를 연결하는 업무는 의료관광마케터의 핵심 과업이다. 본 강좌를 통해서 시장조사와 더불어 의료관광시장분석 및 경쟁분석의 기술적 측면을 학습한다. 또한 의료관광시장의 시장세분화-표적시장선정-시장 포지셔닝 전략에 대한 전체과정을 학습하므로 써 표적시장 내에서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한 의료서비스의 브랜드화 및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마케팅 관리기법들을 배운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help students learn how to conduct a market research and to be able to develop practical knowledge on segmenting-targeting-positioning strategy for the medical tourism indus try. More specially, through this course students will learn the fundamentals of how to create and manage a medical tourism brand, be it a destination or a medical service form. Another important topic of this course is medical tourism IMC, the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ies targeting global medical tourism consumers.

- 전공필수

의료경영의이해 (Principles of Healthcare Management) 3-3-0

의료산업은 일반산업과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한 국가의 문화적, 환경적인 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국민의 기본권과도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의료산업의 특성을 적용하여 이에 적합한 의료경영의 기초 이론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Health services industry consists of various attributes. These characteristics reflect social environment and living condition. During this course, students will have a variety of principles of health services industry.

- 전공선택

의료마케팅 (Healthcare Marketing) 3-3-0

의료기관의 성패는 마케팅에 있다.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발전과정을 검토하여 마케팅의 특성을 규명하고 접근방법을 개발한다. 그리고 급변하는 의료 마케팅환경을 분석/조사하여 의료기관의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그 대응방안으로서 의료서비스에 적합한 제품정책, 가격정책, 유통정책, 촉진정책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교육한다.

The success or failure of medical service providers are based on the marketing.? The purpose of?this course is to research a specific character of medical services marketing, to develop a approach met hod and to analyze marketing environment.? This will define the response of medical service providers.? In? response strategies,?students will study products, pricing, placing and promotion policy.

의료서비스조직관리 (Organizations Management in Health Services) 3-3-0

의료는 생산에 종사하는 직종이 고학력의 고급인력이며, 이들이 고객과의 접점에 위치함으로 이들에 대한 인사 및 조직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의료기관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강좌는 의료전문직 종사자들에 대한 인적자원관리이다. 이들의 조직행동에 초점을 두고 강의한다.

Health services industry consists of highly educated high-quality human resources. These human resources are the interface between medical organizations and customers, and thus managing these resources determines success or failure of medical institutions. This course specifically focuses on human resources management in health services by concentrating on their organizational behavior.

의료커뮤니케이션(Medical Communication) 3-3-0

의료서비스는 일반서비스와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한 사회의 환경적인 특성과 함께 개인의 건강상태 및 질환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질환의 특성과 의학용어 그리고 환자의 상태에 대한 부분을 학습하고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이 강의는 의과대학의 교수가 강의하게 된다.

Medical services consists of various attributes. These characteristics reflect social environment, personal health condition and diseases.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be learned medical terminology and characteristics of disease and health status of each customer by medical school faculty.

디지털의료정보 (Digital healthcare informatics) 3-3-0

의료서비스는 일반서비스와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한 사회의 환경적인 특성과 함께 개인의 건강상태 및 질환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질환의 특성과 의학용어 그리고 환자의 상태에 대한 부분을 학습하고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이 강의는 의과대학의 교수가 강의하게 된다.

OMedical services consists of various attributes. These characteristics reflect social environment, personal health condition and diseases.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be learned medical terminology and characteristics of disease and health status of each customer by medical school faculty.

디지털의료정보 (Digital healthcare informatics) 3-3-0

본 강좌는 정보화 시대에서 급격히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을 의료산업 경영에 활용하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의료산업에서의 정보화 개념, 임상 및 보건 분야별 응용 정보시스템의 최신 동향과 함께 정보화 윤리 및 보안, 표준화, 원격 교육 등의 기반 지식 등을 학습하며, 더 나아가서 지식과 정보에 기초한 의사결정과 정보기술의 활용 전략을 습득하고 다양한 사례를 분석한다.

This course provides a broad overview of healthcare information systems with emphasis on historical foundations, current issues, and industry pressures using information technology. Major topics include an overview of healthcar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medical informatics,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ethics in computing, computer security, consumer informatics, clinical software, computing in education, community-wide clinical information sharing, and the future of healthcare computing.

의료와관광 (Healthcare&Tourism) 3-3-0

최근 의료산업의 화두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의료관광 산업이다. 그러나 의료관광은 근래 도입된 개념으로 명확한 정의와 이론의 구축이 취약하다. 따라서, 본 강의는 의료관광에 적용 가능한 기초이론을 의료경영학에서 다루는 이론과 접목하여 학습한다.

One of the special areas in the healthcare sector today is healthcare tourism. However, the study of healthcare tourism lacks clear academic foundation including the definition and principles. Therefo re, this course provides with valuable knowledge that can be applied for better understanding of healthcare tourism.

593711 의료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Health Sectors) 3-3-0

본 강좌는 의료분야에 적용되는 과학적 연구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복잡하고 설명하기 어려운 보건의료분야의 현상을 근거 중심으로 접근하는 패러다임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특히, 의료사회를 이해하고 의료시장의 수요를 평가하기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론 측면에서는 이론적인 기초를 갖출 뿐만 아니라, 직접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연구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프로젝트는 소규모 그룹으로 진행되므로 그룹별 협력체계가 매우 중요하다.

This course provides a broad foundation in research methods related to health sectors, especially empirical studies such as surveys, clinical trials, and epidemiological studies. The basic methods inc lude study designs, instrument development, sample size estimation, assessment of diagnostic tests, data analysis, results summary, and interpretation of study results. This knowledge will also be invaluable for social science research, policy research, or program impact evaluation within health delivery systems. Small group interaction will be integral to the class process.

글로벌헬스케어사례연구 (Case study for Global healthcare) 3-3-0

의료관광 산업의 확대를 위하여 전략의 구상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경영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의료관광의 구상 방법에 대하여 실제의 사례를 학습하며, 이를 의료관광에 적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Strategy establishment is especially important for expanding the healthcare tourism industry. In this course, various methods of deducing strategy are studied from a management perspective. Subsequent ly, these mechanisms are applied to the healthcare tourism industry.

U- Health(U- Health) 3-3-0

최근 무선, 전자, 센서, 인터넷 관련 기술의 발전은 의료서비스의 제공에 있어서 기존의 방법과 다른 새로운 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기술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고 의료서비스의 미래 발전방향에 대하여 다루고자 그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도록 한다.

Recent technological advances in wireless networking, microelectronics integration and miniaturization, sensors, and the Internet allow us to fundamentally modernize and change the way health care ser vices are deployed and delivered. This course learning to use techniques,] discuss cases of Healthcare services.

의료서비스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for Healthcare Services) 3-3-0

의료서비스 품질론에서는 의료서비스산업 내의 품질 모니터링에 관련한 최신 방법들을 소개한다. 이 강좌에서는 성과의 현 상태를 논의하고 기본적 그룹 프로세스에서부터 품질향상도구와 통계분석까지의 다양한 사례를 제공한다.

This course offers the latest methods for monitoring quality in the healthcare industry. In this class, we will discuss the current state of performance and offers examples and case studies, from the basic of group processes to quality improvement tools and statistical analysis.

의료컨설팅 (Consulting of Health Services Management) 3-3-0

의료기관들의 운영 상태에 대한 다양한 지표의 분석과 이에 대한 의미를 배우며, 이러한 지표의 개선이나 증가를 위한 전체적인 의료기관의 전략구도를 강의한다. 이 강의는 실제사례에 바탕을 두고 진행한다.

During this course, students will learn analytical methods and implications of a variety of indexes for management performance of medical institutions. This course will focus on the overall strategic framework of medical institutions for improvement or increase of such indexes. In addition, this course will involve a number of actual cases.

711951 호텔고객만족경영론 (Hotel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3-3-0

호텔고객 대한 고객만족경영을 추구하기위하여 호텔조직, 호텔상품 및 서비스를 고객지향적인 경영을 공부한다.

This course offers the students the overall hotel organization, hotel product&service to customer oriented for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711941 호텔객실경영론 (Hotel Room Management) 3-3-0

호텔 객실부문에 대하여 프론트 오피스 관리, 하우스키핑, 호텔자산관리 및 호텔시설안전관리에 대하여 경영실무를 중심으로 교육한다.

This course offers the students the overall room division operations covering organization, control and operation of the front office, House Keeping, Reservation, Hotel property management and Hotel m aintenance safety control.

467071 다국적호텔경영론 (Principles of Chain Hotel Enterprise) 3-3-0

현대 호텔산업은 세계적인 체인형태의 국제적 기업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감각과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며, 이를 상호 토론하여 학습하는 과목이다.

This course offers the students the principles of marketing strategies and the needs of the international chain hotel enterprises. Special emphasis on developing domestic chain hotel industry.

408451 호텔경영론 (Hotel Management) 3-3-0

호텔사업의 여러 분야에서 각각의 역할을 명시하는 과목으로 환대산업 경영, 조직의 형태 그리고 그 밖의 호텔 경영의 전반적인 것들을 배운다.

Introduction to the hotel business explaining the individual roles of the various departments in lodging operations. This course teaches management in the hospitality industry, its scope, forms of org anization, and professional opportunities.

711821 서비스사이언스 (Service Science) 3-3-0

서비스과학은 한 조직이 다른 조직 또는 개인을 위해 일을 수행(서비스)하는 과학, 경영 및 공학적 방법의 응용을 의미한다.

Services science is an organization for other organizations or individuals to perform work (Services), science, business and engineering methods and means of the application.

434092 관광학원론(Introduction to Tourism) 3-3-0

본 과목은 관광학의 기초 이론적 개념과 관광산업의 기초원리에 관한 전반적 지식터득은 물론 국내외의 최신 관광동향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이수과목이다. 본 과목은 관광산업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개념과 국내/외 관광과 레저산업의 일반적인 지식을 가르친다. 이 과목은 수강생들에게 관광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전망을 안내해 줄 것이다.

This course teaches the basic concepts in the tourism industry and general knowledge of the national and international tourism and leisure industry. This course will give students a general perspective of tourism.

229255 여가론(Introduction to Leisure) 3-3-0

본 과목은 여가론의 이론적 개념과 일반적인 지식을 가르친다. 또한 더 나아가 현재의 여가 스타일과 앞으로 발전할 여가생활에 대해 알아본다.

This course teaches the basic concepts of leisure, the general idea of the leisure lifestyle, and future leisure trends which are important for the tourism industry.

711371 여행산업론 (Travel Agency Operations) 3-3-0

관광산업의 주요 분야인 여행산업에 대한 체계적 이론을 습득하고 여행알선업의 조직관리, 운영, 경영실태, 여행산업의 특수성, 여행산업의 경영조직 및 실태 등을 연구하여 여행산업 경영자로서의 관리능력을 배양한다.

This course introduces students to the major areas in the travel industry and acquaints them with travel industry operating procedures and the role tour providers have in the creating and organizing d iffering types of travel arrangements.

042241 국제관광론 (International Tourism) 3-3-0

국제관광의 기초이론, 국제관광의 대상, 국제관광 사업, 국제관광 정책 등 국제관광 구성의 내용 전반을 교육내용으로 하고 있다. 전 세계 다국적 관광협회의 시대에 필요한 국제관광 전문 인력의 육성을 위하여 국제 감각의 함양에도 역점을 둔다.

This course teaches the basic theory of international tourism, its objects, business affairs, and policies. It also provides students with the sense needed for a qualified tour conductor in the intern ational arena.

711431 항공산업론 (Airline Operations) 3-3-0

관광산업의 주요 분야인 항공산업에 대한 체계적 이론을 습득하고 항공산업의 특수성, 항공산업의 경영조직 및 실태 등을 연구하여 항공산업 경영자로서의 관리능력을 배양한다.

This course will introduce students to the major areas that make up the airline industry. The aim of the course is for the students to get acquainted with operating procedures of the airline industry and organization of different travel arrangements.

595231 컨벤션원론 (Introduction to Conventions) 3-3-0

본 과목은 회의, 전시, 인센티브여행, 이벤트 등을 포함하는 컨벤션의 개관을 이론 및 실무적 관점에서 강의하며, 컨벤션 산업과 연관되는 이해당사자들의 역할과 컨벤션 기획 및 운영에 관한 제 이론을 학습한다.

An overview of the convention industry, including meetings, exhibitions, conferences, incentive travels and events. Topics include the significance of the convention industry; convention market and ma rketing; types of conventions; planning, design, operation and management of conventions; evaluation of conventions and roles of the stakeholder to the industry.

712001 Hospitality&Tourism 3-3-0

환대산업의 개념과 전반적인 이론에 대해 다루도록 한다.

The concept of hospitality industries and its general theory is covered.

 

[별표4]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전공명 : 경영학부 의료관광융합전공

과정명 : 일반

▣ 교육과정의 특징

·학문적 지식과 실무적 능력을 두루 갖춘 학생을 육성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차세대 경영 리더를 양성

▣ 학년별 교육과정의 특성

·1학년: 교양 과정과 전공교양을 중심으로 하여 학습역량의 토대를 개발하고자 함

·2학년: 경영학 분야의 기본적 경영기능(business functions)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두고 전공필수 중심의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경영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 수준을 높이고자 함

·3학년: 제반 경영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경영학적 지식과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전공 프로그램을 제공

·4학년: 경영학적 지식을 산업에 연계하는 단계로서 다양한 산업 및 직종에 특화된 지식과 기술적 이해를 완성하는 심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인턴십 등의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제공

▣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학년/

과목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전공기초   의료산업과경영,
의료관광시스템
   
전공필수   의료경영의이해,
의료관광마케팅
   
전공선택
(의료
경영)
  의료마케팅,
의료서비스조직관리,
의료커뮤니케이션
디지털의료정보,
의료와 관광,
의료연구방법론,
글로벌헬스케어사례연구,
U-Health
의료서비스품질경영,
의료컨설팅
전공선택
(호텔
관광)
호텔경영론,
호텔객실경영론,
관광학원론,
여행산업론,
Hospitality&Tourism
호텔고객만족경영론,
여가론,
컨벤션원론
국제관광론,
항공산업론,
서비스사이언스,
다국적 호텔경영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