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2.3~1995.2 제일기획 마케팅연구소 차장
· 1995.3~현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 박찬욱, 황호성, 조아라 (2016), “영업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영업사원의 조직몰입 및 관리자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 : 영업유형 및 영업사원 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1 (2), 1-30.
· 박찬욱, 조아라, 김동현 (2016),“제조업체의 마케팅정책 및 대리점 담당 영업사원의 활동이 대리점주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기업경영연구, 23 (2), 43-71.
· 박찬욱, 이량, 조아라 (2016),“영업사원의 SFA(영업자동화시스템)에 대한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15 (3), 15-31.
· 이량, 박찬욱 (2016), “The effect of perceived valu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in SNS,” e-비즈니스 연구, 17 (6), 101-119.
· 김동현, 박찬욱, 조아라 (2016),“고객소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18 (3), 145-166.
· 안성민, 박찬욱 (2016),“영업사원의 필요역량 도출을 위한 실증적 연구 : B2B, B2C 영업사원을 구분하여,” 유통과학연구,14 (11), 103-115
· 양효붕, 박찬욱 (2016), “프랜차이즈 유통경로상의 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슈퍼바이저의 상거래태도와 업무전문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유통과학연구, 14 (7), 91-100.
· 박찬욱, 안성민, 조아라 (2015),“B2B 영업사원의 역량모델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20 (3), 31-63.